' 공공분양 생애최초 자격 조건 당첨방법
본문 바로가기
알쓸신잡/부동산지식

공공분양 생애최초 자격 조건 당첨방법

by 행복한선비 2023. 1. 30.
728x90
반응형

아파트 청약 분양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민간분양, 두 번째는 공공분양이 있습니다.

공공분양의 경우 조건이 민간분양 보다 더 까다롭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고 청약을 넣어야 합니다.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
청약을 넣으면 부적격이 되어, 청약통장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공공분양 주택이란?

공공분양 주택이란? 토지 주택공사나 지방공사와 같은 공공기관이 단독으로 또는 민간과 공동으로 건설하여 분양하는
전용면적 85이하의 주택을 말합니다. 즉 LH 같은 공공기관(나라)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이기 때문에 민간분양보다 분양가 자체가 저렴해,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.

  • 공공분양 일반분양 1순위 조건

    1. 무주택 세대원
    2. 주택청약저축 : 수도권 12개월 이상, 수도권 외 6개월 , 투기과열지구 24개월 이상



재당첨 제한(세대원포함)되고,  거주요건, 소득요건, 자산요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공공분양 1순위 자격이 주어집니다.
공공분양은 민간분양보다 특별공급 세대수가 많고 그중에서 생애최초는 25%가 됩니다. 

  • 특별공급 생애 최초 자격, 소득조건

공공분양 특별공급 생애최초의 경우 우선 분양을 70% 잔여 분양을 30% 하고 있는데, 1순위 자격조건을 충족하면 생애최초특별공급을 지원 할 수 있습니다. 반드시 저축액 선납금포함 600만원 통장에 예치되어 있어야 합니다.

우선공급의 경우 전년도 근로자소득 100%이하인 자에게 추첨의 방법으로 입주자 선정 시 가점이 높은 사람이 유리하고
민간분양과 달리 월 10만원 씩 꾸준히 납입하여 예츠금이 많은 사람이 추첨될 확률이 높습니다.

우선공급추첨에서 떨어진 사람들은 다시 한번 잔여 공급세대의 사람들의 함께 추첨 할 수 있습니다.

잔여공급은 소득 130% 이하인 자에게 추첨의 방법으로 입주자 선정, 근로자 자격 서류 심사를 거쳐, 심사를 하게 되고
5개년도 서류를 제출하면 사회정보원에서 국민건강보험 월 보수액을 체크하고, 최종 당첨까지 결정이 됩니다.

소득액을 잘 못 계산해 부적격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국민건강보험, 국세청에서 꼼꼼히 본인의 소득액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.


  • 공공 분양 생애 최초 자산은?

    무주택자가 생애 최초로 청약을 넣을려면 자산 조건을 맞춰야 하는데 부동산의 경우 215,500천원 이하
    자동차 차량 가액이 35,570천원 이하인자 위 두 가지 자산을 충족해야 한다.

나라에서 시행하는 공공분양은 지역 내 거주, 소득기준 충족, 자산 수준까지 하나하나 다 맞춰보고 청약을 넣어야 하고
1순위는 기본으로 맞추고 생애최초로 집을 구매하는 무주택자라면 특별공급을 노려볼만 합니다.


반응형

댓글